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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직장

직장 내 무례함...

직장 내 무례함, 구성원의 민감도 높아졌다

- LG경제연구원



최근 많은 기업들이 "일하기 좋은 직장"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주변 동료의 무례한 언행으로 인해 직장생활에서 불쾌함을 경험하는 직장인들이 증가했죠.


- 경영환경이 치열해지면서

- 경쟁/성과 중심의 조직분위기로 인해

- 타인에 대한 배려보다는 자신의 생존을 우선시하는 경향 커짐

- 조직 내 다양한 세대의 공존

- 가치관의 차이 및 서로에 대한 이해 부족


→ "무례함"에 대한 민감도 높아진 원인





직장 내 무례함을 사소한 감정적 문제,개인적 문제로  가볍게 볼 수 없는 이유

- 직장 내 무례한 언행이 구성원의 성과, 만족, 창의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침

- 한두사람의 무례함이 조직 전체로 확산되어 조직분위기 저해

- 고객만족 및 기업이미지에 큰타격을 입힐 수 있기 때문



직장 내 무례함을 최소화 하기 위한 방법

- 상호존중과 배려를 기반으로 하는 조직 문화 지향한다는 메시지를 구성원들에게 명확히 전달

- 직장 내 무례함을 예방하는 교육 실시

- 이미 발생한 무례함에 대해서는 재발 방지를 위해 제도적 절차나 창구 마련

- 채용과 승진과정에서부터 구성원들의 품성을 중시하여 우리 조직에서는 무례함이 용인되지 않는다는 확실한 시그널을 준다



직장 내 무례함으로 인실될 수 있는 언행들

- 회의에서의 무례함 : 딴짓하기

- 시간과 관련한 무례함 : 업무시간 뺏기

- 사적물건, 공간에서의 무례함 : 타인의 물건, 영역 침범하기

- 개인사 관련한 무례함 : 확인되지 않은 사실 퍼트리기

- 외모와 관련한 무례함 : 겉모습 지적, 비하하기

- 사이버에서의 무례함 : 이메일 매너 무시하기




요즘 회사에서 무례한 언행으로 여러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는 사람이 있는데

(본인은 모르는건지, 모르는척하는건지 너무 당당하다.)

직장 내에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를 형성하여

불쾌함을 주지 않도록 원천봉쇄할 방법이..정말 필요한 시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