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웹툰작가 데뷔, 네이버 베스트 도전만화에서 시작하는게...

억대 연봉 웹툰작가...가난했던 만화가의 시절은 끝났다.

 

요즘 웹툰의 인기가 날로 높아져만 가고 있다. 현대인들이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고 늘 만지작 거리며 게임, 뉴스 그리고 웹툰과 같은 콘텐츠를 많이 이용한다. 특히 웹툰은 짧은 시간에 시간 때우기 용으로 좋아서 초중고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세대, 남녀노소 불문 즐기는 콘텐츠로 자리를 잡고 있다. 방송 프로그램을 보면 웹툰작가가 활발히 활동도 하고 인기도 많다. 잘나가는 웹툰작가의 연봉은 억소리나고, 네이버 발표에 의하면 네이버 웹툰작가의 평균 연봉은 3억에 이른다고 한다.

 

누가 그랬던가.. "만화가는 가난하다." 이건 이미 호랑이 담배피는 시절의 이야기로 전락하고 있다. 이제 웹툰작가는 희망직업 TOP에 꼽힐 정도로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높은 직업이다.

 

그럼 웹툰작가 데뷔는 어떻게 해야할까? 사실 웹툰작가는 학력을 따지지 않는다. 자신이 제작한 웹툰의 인기도에 의해 성공이 판가름 난다. 즉 내가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에 대한 보상이 확실히 따라온다는 말! 그래도 조건이 좋은 곳(웹툰 플랫폼)에서 데뷔를 하는게 좋다. 바로 네이버 웹툰.

 

 

네이버 베스트도전 화면캡쳐 (출처=네이버 웹툰)

 

네이버 베스트도전만화에서 웹툰작가의 꿈을 실현한다

 

네이버 웹툰은 웹툰작가를 꿈꾸는 작가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플랫폼사에서 활동하고 있는 프로작가들의 꿈의 무대이다. 수익이 그 어떤 곳보다 좋고 작가 대우가 좋기로 소문이 자자하다. 그래서 "네이버 베스트 도전만화"에서 자신의 웹툰을 등록하고 정식 연재의 길을 꿈꾸는 작가들이 많다.

 

※ 네이버 베스트도전만화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창장만화(UCC) 게시판

 

베스트 도전만화는 도전만화에서 인기 작품을 선별해 놓은 공간이다. 베스트 도전만화를 통해 작품 인지도를 상승시킬 수 있고, 여기에서 인정을 받으면 네이버 정식 웹툰으로 승격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정식 연재를 원한다면 아래 웹툰 승격 기준을 체크해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

 

 

네이버 웹툰 화면 캡쳐 (출처 = 네이버)

 

 

네이버 웹툰 승격 기준

1. 독자 부여 별점, 댓글, 조회수, 주소복사, 스크랩 누적치

2. 연재 중인 요일별 웹툰과의 라인업 중첩도

3. 운영자 정성 평가

 

이렇게 3가지가 네이버에서 밝힌 웹툰 승격 기준이다.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작품은 웬만해서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인지도가 있는 작가의 작품일지라도 이런 작품은 네이버에서 탈락하는 경우(필자가 아는 웹툰작가 사례)를 직접 목격했는데 네이버에 연재되고 있는 웹툰들을 분석해보며 트렌디한 작품을 만드는 것이 좋을것 같다.

 

무엇보다 독자들의 반응이 중요하다. 즉, 재밌는 웹툰이라면! 누구나 네이버 웹툰작가 데뷔가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스토리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떤 웹툰은 정말 초딩과 같은 그림인데 스토리 구성이 좋아서 희안하게 다음 회차를 기다리게 만든다. 구독자의 심리, 스토리텔링, 연출력이 아주 뛰어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댓글도 달고 쿠키도 굽지 않을까? 너무 그림 연습만 하지 말라는 의미다. 

 

웹툰작가를 꿈꾸고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가이드라인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