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인스타그램마케팅, 효과가 있나요?

몇해전만해도 트위터, 페이스북마케팅이 유행이었는데 요즘은 인스타그램마케팅이 유행입니다. 뭐 이미 ... ^^; 뒷북치는 이야기이긴 한데요. 아직도 인스타그램의 마케팅 효과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듯하여 이렇게 몇자 적어보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 공유 SNS인데요. 풍경, 음식, 패션, 뷰티 등 비쥬얼적인 임팩트가 강한 이미지들을 사용자들이 올리므로 사진찍는 기술이 매우 중요한 SNS입니다. 사진을 올릴 때 해쉬태그(#)를 같이 올려서 관심자들에게 사진을 노출하게 되는데요. 이 해쉬태그를 무엇을 올리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반응과 팔로우를 이끌 수 있으므로 해쉬태그에 대한 연구도 꾸준히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게 무슨 마케팅 효과를 주냐구요?? ^^ 일단 유저가 많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나를 보여줄 서비스로 각광받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이어서 수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폰에 어플을 깔아둔 것 중 하나가 바로 인스타그램입니다. 쉽고 간편하게 사진을 올릴 수 있고 '필터'기능이 좋아서 감각적인 이미지로 둔갑할 수 있다는 장점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은듯 합니다. 그리고 팔로우, 팔로워들의 반응도 재밌고 생각치 못한 이미지를 보면서 소소한 재미를 느끼게 해주는데, 제품과 서비스의 이미지를 인스타그램을 통해 꾸준이 전달하면 긍정적인 브랜딩 효과는 확실히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은 데일리룩을 올린다거나 음식점은 먹음직스러운 요리사진을 올리는 식으로 상품을 홍보하고 프로모션으로도 인스타그램마케팅이 활용되기도 하죠. 가장 흔한 방법중 하나가 해쉬태그 이벤트인데요. 제품관련 이미지를 올리면서 해쉬태그에 제품명이나 기업명을 올리면 소비자에게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는 식이죠.


이렇게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다보면 팔로우가 매일매일 늘어나게 되고 고객과 꾸준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게 되어서 마케팅효과로는 당분간 재미를 볼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