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노후유망자격증 5종

고령화 시대, 은퇴후 재취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노후유먕자격증 5종을 소개해드립니다. ^^

(출처: SBS뉴스)

 

 

전 연령층에서 각광받을 만한 교육분야

노후 유망 자격증 5가지

 

◇보육교사

보육교사 자격증은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증가 속에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자격증 중 하나다.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증하는 국가전문자격증으로 올해 3월부터 소득에 상관없이 만 5세 미만 영· 유아를 대상으로 보육료가 지원돼 이들을 돌볼 보육교사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학점은행 등을 통해 보육실습을 포함한 총 12과목을 이수하면 국·공립 보육시설, 법인보육시설 등에서 영·유아의 보육·건강 관리, 보호자 상담, 시설 관리 업무 등을 담당할 수 있다.

 


 

  ◇평생교육사

평생교육사는 고령화 사회의 가속화와 복지정책의 확대 속에 각광받고 있는 국가 전문자격증이다.

대학 또는 이와 같은 수준의 학력을 인정할 수 있는 기관, 학점은행기관에서 관련과목을 21학점 이상 이수하면 되며 상담사, 강사, 평가원 등 평생교육 분야의 만능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다.

각 지역의 평생교육센터, 지역학습관, 문화센터, 중·고교 및 대학교에서 운영중인 평생교육원, 군부대 내 병원, 민간 교육원 등 평생교육사들이 활동할 수 있는 분야는 다양하다.

 

 

◇청소년지도사

왕따, 자살, 비행, 학업스트레스 등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 청소년 문제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대한 적극적인 해결을 위해 전문지식과 지도기법을 갖춘 멘토의 역할이 중요하다.

청소년지도사는 초대졸 이상이거나 혹은 고졸이상의 학력으로 관련 업무경력이 있는 자가 응시할 수 있다. 청소년 수련관, 유스호스텔, 청소년 야영장, 청소년특화시설·청소년 육성을 목적으로 한 각종 사회복지시설과 단체, 학교 등의 활동 현장에 진출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청소년지도사는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정말 꼭 필요한! 의미있는 직업일듯하다.

많은 선생님들이 교직을 떠나고 있는 상황속에서 청소년지도사의 필요성은 정말 절실해보인다.

 

 

◇한국어교사

전 세계적으로 한류열풍이 거세게 불면서 세계 각 나라들의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외국인의 수가 늘고 있어 이들을 위한 한국어교사의 중요성은 날로 커져가고 있다.

지정 기관의 한국어교원 연수과정을 이수하면 한국어교육능력검정시험에 제한 없이 응시 가능하고 합격 후 심사를 거쳐 한국어교원자격 3급을 취득할 수 있다.

대졸자인 경우에는 학점은행제에서 관련과목 16과목을 이수하면 2급또한 취득할 수 있다.

(자세한정보: EK티쳐 검색)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적 관심 증대와 함께 언어와 문화를 함께 알리고 홍보하는 역할로서도 전망이 밝다.

 

 

◇독서지도사

국가자격증 외에 각광받고 있는 민간자격증으로 독서지도사를 꼽을 수 있다.

독서지도사는 체계적인 독서지도를 통해 책의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심어주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 자격증이 선호되는 이유는 학습지 관련 업체, 방과후 학교 교사 지원 시 취업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자녀 교육을 위한 독서지도에도 유용하게 쓰이기 때문이다.

지정 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수료 후 합격하면 방과 후 교실, 독서교실, 논술교실 등 독서지도를 필요로 하는 모든 곳에 취업할 수 있다. 홈 스쿨링, 공부방 등을 창업해 운영하기도 한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보안기사 시험정보  (0) 2013.05.06
게임기획전문가 시험정보 (2013년)  (0) 2013.04.26
KBS한국어능력시험  (0) 2013.04.25
취업에 도움 되는 자격증??  (0) 2013.01.17
[민간자격증]원예치료사  (0) 2013.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