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달러 강세, 그 이유와 한국에 미치는 영향

요즘 달러 강세가 장난이 아니에요. 오늘은 1400원으로 어제보다 0.05% 오름.. 그래서 이러한 달러가 강하게 오를때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과 왜 달러 강세 현상이 나오는지 알아볼게요.

 

 

 

 

달러 강세 이유

미국 달러 강세의 이유는 사람들이 달러를 미국 경제를 신뢰하기 때문에 나오는 현상이에요. 당장 미국에는 좋은 소식이지만 우리나라에게는 문제가 됩니다. 그 이유는 뒤에 설명하고, 미국 경제를 신뢰하는 주원인은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를 인상하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조치는 미국이 인플레이션을 강하게 통제할거라는 믿음에서 나와요. 

 

그리고 미국 경제가 왜 또 신뢰를 받고 있을까요? 미국 다음의 강대국 중 하나인 중국은 최근 부동산의 붕괴로 인해 경제 성장률이 둔화 되고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유럽은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이러한 이유들이 달러를 강하게 만들고 있어요.

 

 

 

 

달러강세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

간단히 말하자면 달러 강세로 인해 우리나라는 물가가 상승하고, 환율이 오르고, 금리가 오르게 되요. 즉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3중고를 겪게 되는데, 한국이 달러로 지불해야할 원자재 가격 등도 급증하고 있어요. 특히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 에너지 가격도 많이 올랐는데 한국은 2중 손실을 보고 있어요.. 달러가 올라서 더 많은 돈을 내는데.. 해외에서 수입할때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 물가가 더 오르고, 무역적자가 심화되요. 

 

물가가 오르는 것만으로도 우리나라 국민들이 시장을 보거나 외식, 쇼핑을 할때 지갑을 쉽게 열수 없어서 경제가 어려워져요. 실제로 현재 대부분 기업들이 어렵다고들 말하는것을 자주 듣게 되요.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야할까요? 사실 미국이 미국의 물가 안정을 목표로 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미국은 외국, 우리나라 포함. 그 사정을 봐주지 않아요. 하지만 외국이 힘들어지면 미국의 경제 침체도 올 수 있기 때문에 언젠가는 달라 강세가 멈출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