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직장

유망직업 한국어교사가 무엇일까요?

한국어교사에 대해서 들어보셨는지요? 한국어교사라고 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대부분 초중고등학교때 국어선생님을 떠올릴거 같네요. ^^ 오늘 말씀드리고자 하는 한국어교사는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사람인데요. 요즘 한류열풍 등으로 해외에서 한국어에 대해 알고자 하는 외국인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예전 고등학교, 대학교 시절이 생각나네요. 좋아하는 팝송을 따라부르기 위해 영어 가사 프린트하고 외우고 무슨 의미인지 해석하고, 아마 이런 거랑 비슷한 개념같네요. 외국인들도 한국노래를 따라 부르기 위해 한국어 가사를 뽑고 의미를 영어로 해석하고.. 그러다가 한국어를 배우고 싶어하고.ㅋ

이러한 흐름 때문에 한국어교사는 유망직업으로 각광받고 있죠. 실제적으로 이러한 한국어교육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하거든요. 한국어교사에 대한 관심이 있으시거나 해외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은 미리 준비하셔서 도전해보시는것도 좋을 듯합니다.

한국어교사라고 해서 꼭 해외취업만을 하지는 않는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외국인들이 한국에 대해 알고 싶어서 유학을 오거나, 한국에서 일하기 위해 노동자로 지낸다거나 등 다문화 가정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인데요. 한국어교사는 이러한 외국인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다문화센터나 대학교에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칠수도 있다고 합니다.

한국어교사가 되려면 한국어뿐만이 아니라 한국문화에 대한 전문지식도 함양해야 하며 외국어 실력까지 있으면 좋을 듯해요. 우리도 원어민 선생님과 영어수업을 진행할 때 서로 대화가 통하지 않아서 꽤 힘든 경험이 다들 있을듯한데요. 아마 외국인들도 한국어교사와 수업중에 대화가 되지 않아서 많이 답답해할듯하거든요.ㅋ 물론 한국어를 잘하는 외국인이면 괜찮지만 대부분 의사소통 가능 준은 아닐거라 생각이 듭니다.

제가 알아보기에는 한국어교사가 임금이 그다지 높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왜 유망직업이냐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계실듯한데요. 이건 개개인마다의 가치기준에 따라 다를듯합니다. 현재 대부분 사람들이 고연봉을 선호하고 있는데 한국어교사는 다른 의미에서의 가치. 비젼을 발견해야 하는 직업이거든요.

한국어교사 관련 포스팅 Continue...

 

 

 

'취업&직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인 국비지원대상  (0) 2013.03.12
직장인 투잡, 가장 많이 하는 일은?  (0) 2013.03.12
직장내 사이코패스 & 소시오패스  (0) 2013.01.21
제니퍼소프트... 완전 굿  (0) 2013.01.14
직장 내 무례함...  (0) 2013.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