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직장

직장인 투잡, 가장 많이 하는 일은?

직장인 투잡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10명 중 6명이 투잡을 한다고 하네요. 아마 급여인상률에 비해 물가상승이 높아서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 직장인 10명 중 6명 '투잡' - 낮엔 직장에서, 밤엔...?

 

 

그럼 직장인 최고의 투잡은 무엇일까요? 취업정보제공 모업체에 따르면 직장인 투잡에 대해 설문결과, 검퓨터 관련 일과 편의점 마트 알바를 가장 선호하는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직장 업무시간외에 하는 투잡(아르바이트 포함)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17.6%가 컴퓨터관련 '디자인 개발 기획' 투잡을 하고 있다고 밝혀 업무의 연장선상에 있는 IT업종 종사자들의 재능 투잡 비율이 많았습니다. 다음으로 많이 하는 알바는 '편의점 마트' 14.1%로 차지했는데요. 퇴근 후 바로 일할 수 있는 시간대와 접근성, 상대적으로 많은 일자리 알바를 꼽았습니다.

 

 

이어 아르바이트의 대표 과외가 차지했고 블로그/카페/트위터 등SNS의 온라인 홍보시장의 확대로 인한 광고와 홍보가 뒤를 이었습니다. 요즘 블로그 포스팅 알바 정말 많죠. 각종 대행사에서 파워블로그들에게 쪽지를 보내고 포스팅 당 일정 금액을 지불하거나 블로그를 통해 고객이 유치되는 건당 커미션을 제공하는 식이 일반적이죠. 그리고 카페나 커피숍, 호프 등에서 서빙을 한다는 응답자들도 있습니다.

이 외에도 대리운전, 시간강사, 프리랜서 작가, 결혼식 하객대행 등이 있었으며, 투잡을 하지 않는다는 사람은 전체 응답자 중 39%였습니다. 한달 동안 투잡 횟수에 대해서는 월 1회 19.8%, 2~4회 16.8% 였으며 직장생활도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할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선호해 생계형 아르바이트보다 여유시간형 아르바이트가 많았습니다.

 

예전엔 회사 눈치때문에 직장 동료사이에 투잡 자체를 꺼려햇지만 최근에는 경기불안으로 직장 동료사이에 투잡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기업들도 본업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투잡 등을 허용하는 분위기가 도래할지는.. 지켜봐야할 대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