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직장

제안서 기획서 작성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직장에 들어가면 문서 작업을 매일 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시작 전 기획서

중간 보고서, 완료 보고서, 평가보고서 등

정말 모든 일에서 문서의 작성은 기본입니다.

 

 

 

그 중 무언가를 제안하고 싶을 때 작성하게 되는 제안서

또는 기획서는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 고민해봅니다.

 

 

저는 보통 index를 이렇게 잡는 편입니다.

 

개요(배경), 목표, 목적, 방향

추진내용, 기대효과, 일정, 예산, 업무분장 등의 순서로 작성하죠.

 

 

 

 

이 중 가장 첫 페이지가 아무래도

제일 중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첫페이지를 보고 그 문서가 휴지통으로 갈지

리더의 머리속으로 갈지 결정되기 때문이죠.

 

아무리 내용이 알차도 첫 페이지에서 읽어야 할

동기부여가 되지 않는다면 바쁘고 일 많은 상대방은

제안서를 다 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첫 페이지는 다이어그램과 인상적인 언어를 사용해서

흥미를 느끼게, 왜 이 문서를 봐야하는지

심플하게 작성하는 편입니다.

 

 

글씨가 너무 많으면 보지 않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지 않으면 골치아파합니다.

상대방이 어떤 스타일인지 미리 간파해서

그 스타일에 맞게 첫페이지를 꾸며야 합니다.

 

 

'취업&직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공의 핵심 요소, 태도  (0) 2014.01.29
직장생활 노하우, 속마음을 숨겨라  (0) 2014.01.27
직장이데아  (0) 2014.01.20
취업대란, 비공개 채용을 노려라  (0) 2014.01.07
남편 출산휴가제도  (0) 2013.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