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직장

방과후지도사란?

방과후지도사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드립니다. 방과후학교가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활성화 되면서 방과후지도사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 중이라고 하는데요. 다른 직종에 비해 나이 제한도 적고 특히 여성들의 진입이 비교적 쉽다고 하여 주부 재취업으로 많은 분들이 준비중이라고도 하네요. 

 

방과후지도사란? 부모의 사회활동으로 인해 낮 시간을 혼자서 보내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생활지도와 학습지도를 하고 아이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을 제공하는 직업입니다. 즉 학교를 마친 후 보호자가 부재한 학령기 아동을 위하여 학기 중 또는 방학중의 일과 운영을 통하여 아동을 보호하고 교육시키는 선생님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겠네요.

방과후지도사는 정교사가 아니어도 취업이 가능하고, 관련대학전공과목을 이수하지 않은 주부들도 접근이 용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 방과후지도사를 준비중인 한 주부의 인터뷰를 퍼왔습니다.

대학졸업후 건설회사에서 경리로 일하던 김모씨. 출산을 앞두고 직장을 그만두었지만 아이들이 자라면서 다시 취업을 하려고 계획했으나 오랜 전업주부 생활 때문인지 취업은 막막하기만 했다. 그러던 중 주변의 권유로 '방과후지도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근무시간이나 조건이 맘에 들었고 내 자녀를 가르쳤던 부분도 자심감으로 작용해서 지금은 방과후지도사 자격증 취득을 준비중이다.

 

 

위에서도 설명드렸지만 ■방과후학교 활성화 ■나이제한 적음 ■여성진입 쉬움 이유때문에 많은 주부들이 재취업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과후지도사 진로 및 활동분야를 살펴보겠습니다.

1. 초등학교, 중학교, 아동복지시설, 문화센터, 공부방, 기타 구민회관

2. 방과후돌봄센터, 보육센터, 지역아동센터, 유치원, 공부방

3. 교회 등 종교기관, 총소년회관 등에서 방과후 아동교실

4. 학습지 선생님, 학원강사, 교습소 강사

 

한국처럼 교육열기가 뜨거운 곳. 하지만 대부분 맞벌이로 인해서 아이들의 방과후 관리때문에 고민들이 많으시죠. 앞으로 이러한 사회문제는 당분간 지속될것으로 보이며 해결을 위한 정부 민간차원의 대책이 마련될거라 보입니다. 특히 방과후지도사라는 직업 또한 부모님들이 감사할 직업으로 뜰거같네요. ^^

개인적으로 뜻있는 분들이 방과후지도사로 많이 배출되었으면 좋겠네요.